글쓰기 주제 정하기
 
기출문제
 
시험일정
 
내 직업 찾기
 
본문 바로가기
크레에이티브

글쓰기 주제 정하기

by 건설로봇 2023. 7. 20.
반응형

글을 잘 쓰고 싶으신가요? 글을 잘 쓰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전자책을 발행하고 느낀 게 많았습니다. 글쓰기 주제 정하는 것도 쉽지 않죠. 글쓰기 어려운 분들은 꼭 책을 읽는 습관을 길러야 해요. 그리고 블로그에 발행하면서 연습하는 것이지요. 전자책을 쓸 수 있었던 노하우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글쓰기 주제 정하기

 
 

 

 

 
 

주제 정하기

블로그에 글을 쓰더라도 주제를 정하는 게 어려운 것 같아요. 글 쓸 주제가 없다면 오늘의 일상이나 회사에서 있었던 일을 적는 것도 좋습니다. 방금 회사에서 어떤 일을 겪고 마음이 좋지 않은 상태인데요. 이것만으로도 글 한편이 될 것 같습니다.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을 쓰는 것이 가장 쉬운 것 같아요. 회사에서 배운 지식이나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독자들에게 공유하는 것이지요. 내가 관심 있고 잘 아는 분야가 있다면 한 가지 주제로 글을 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쓰기 주제를 정하였다면 매일 연습을 통해 글을 잘 쓸 수 있어요. 글은 어떻게 하면 잘 쓸 수 있는지 글쓰기 강사들이 강조하는 부분을 살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위키하우 참고하기

내가 아는 지식이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내가 잘 알고 있는 지식이더라도 남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트렌드에 맞는 주제는 아닌 것 같아요. 글을 쓸 때 주제를 찾는 게 어려운 것 같아요. 그렇지만 방법은 있습니다. 그 방법은 위키하우에서 글을 참고하는 것입니다.
 
제가 알고 있는 지식을 계속 발행하다 보면 더 이상 쓸 게 없어지는데요. 그럴 경우 위키하우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필요한 정보를 얻는 편입니다. 만약 어떤 글을 써야 할지 모른다면 위키하우를 참고하면 됩니다. 방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위키하우는 주제를 정하기 힘든 사람에게 도움 되는 사이트라고 생각합니다.
 

독서하기

독서를 하면 글 쓸 주제가 생깁니다. 저도 직장에서 생긴 일을 포스팅하였지만, 많은 사람에게 도움 되는 글은 아니었습니다. 그 직종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는 조금이라도 도움 될 수 있는 글이었지만, 이 일을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글이었습니다.
 
때론,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이 다른 사람에게 전혀 도움 안 될 수 있어요. 독서를 통해 배울 수 있는 부분이 많죠. 그리고 깨닫는 부분도 있을 겁니다. 우리가 독서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독서를 통해 배움이란 게 많이 남을 것 같아요. 저도 그렇습니다. 전자책을 쓰기 위해 무언가 배워야 했습니다. 전자책을 PDF로 변환해야 하는데, 이 방법보다 epub 파일로 변환하는 게 최적화 파일로 만드는 방식입니다.
 
제가 독서를 하지 않았더라면 전자책을 쓸 주제가 없었을 것 같아요. 내가 다니던 세상이 전부였기 때문이었죠. 하지만 독서를 시작하면서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물론, 저는 더 많이 배워야 합니다. 그래야 글 쓸 주제가 많아지기 때문이죠. 만약 글 쓸 주제가 없다면 독서를 하면 좋을 것 같아요.
 

내가 쓴 글 AI로 들어보기

 
내가 쓰는 글을 읽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남이 읽었을 때 막힘이 없어야 해요. 글을 잘 쓰는 방법은 제3자가 읽었을 때 이상한 부분이 없어야 해요. 글 잘 쓰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파파고 또는 구글 번역기를 통해 AI가 말하는 음성을 들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쓴 주제가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더라도 가독성이 부족하면 독자는 힘들 수 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내가 글을 쓰고 잘 썼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파파고에 글을 붙여 넣은 다음 AI가 말하는 것을 들어보세요. 매끄럽지 않게 들리는 부분이 있을 텐데요. 그 부분을 수정하고 또 수정하다 보면 가독성이 좋은 글이 되겠죠.
 

블로그에 글 발행하기

블로그 글쓰기 오늘부터 시작해 보는 건 어떨까요? 글쓰기 주제를 정했다면 시작해 보는 겁니다. 물론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어요. 저는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하지만 남들에게 공유를 한다는 게 쉽지 않은 일이라 생각합니다. 블로그에 글을 꾸준히 발행하다 보면 어떤 글이 남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인지 알 수 있습니다.
 
블로그에 글을 쓰는 것이 다른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주제인지 확인하는 방법인 것 같아요. 블로그 방문자 늘리는 방법을 확인해 보시고, 어떤 주제로 어떻게 글을 쓰는지 확인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글주제를 잘 정하는 것만으로도 블로그 방문자는 늘어날 텐데요. 꾸준히 글을 쓰기 위해선 내가 아는 지식, 남들에게 도움줄 수 있는 글을 발행하는 게 좋습니다. 전자책을 발행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전자책 주제로 글을 계속 발행해 볼게요. 캘리버 프로그램 사용법, epub 전환하는 방법, ISBN 신청 방법 등 상세하게 이미지 파일까지 첨부하여 블로그에 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내가 아는 지식이 곧 콘텐츠가 됩니다.
 

글 잘 쓰는 방법

1. 독서하기
2. 위키하우 참고하기
3. 트렌드 파악하기
4. 블로그에 글 연습하기
5. 내가 쓴 글 AI로 듣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