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크리에이터란 직업은 꽤 매력적이다. 게임, 동기부여, 일상생활(VLOG) 등을 영상으로 제작하여 유튜브에 업로드를 한다. 점차 구독자가 늘어나기 시작하면 유튜브에 전념하여 채널을 키우고 싶은 마음이 커진다. 오늘은 유튜브 영상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영상 편집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 한다.
유튜브 계정
우선 YouTube 계정을 만들어야 한다. 여러분은 어떤 비디오를 인터넷에 올릴 것인가? 다양한 주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영상을 촬영해보자. 동물을 키우고 있다면 쉽게 할 수 있는 게 강아지 또는 고양이 유튜버이다. 영상 편집 프로그램이 숙달이 되면 shorts 같이 짧은 영상일 경우 5분에서 10분만 투자하면 작품 하나를 제작을 할 수 있다.
본인이 구독해왔던 채널을 참고하여 도전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청출어람이란 말처럼 선배 유튜버 보다 더 좋은 결과를 낳을 수 있기 때문이다. 유튜브 촬영은 무에서 유를 만드는 과정이기 때문에 도전하고 싶은 것을 골라 다양한 콘텐츠로 만들어 보자.
준비물 : 핸드폰, 삼각대
초보 유튜버라면 초반에 고가 장비를 구매할 필요가 없으며 삼각대만 구매하면 된다. 공기기 핸드폰 또는 본인이 쓰고 있는 핸드폰만 있으면 된다. 삼각대 가격은 20,000~40,000원 이면 구매할 수 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아무래도 편리하게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데, 핸드폰으로 촬영하여 편집하는 100만 유튜버들도 있다. 웹캠 같은 경우는 가격이 2만 원 이하의 저렴한 기기도 있지만 5만 이상의 장비를 구입하여 컴퓨터에 설치하면 된다.
만약 이동하며 촬영을 해야 한다면 스마트폰을 먼저 사용해보자. 블루투스가 되는 셀카봉이 많기 때문에 이동하며 촬영하기 용이하다. 대부분의 스마트폰은 비디오 녹화 카메라, 녹화용 마이크, 비디오를 저장하기 위한 대형 하드 드라이브가 장착되어 있다. 아무래도 고가의 촬영 장비보다 화질이 떨어질 수 있겠지만, 초보 유튜브여도 핸드폰과 삼각대만 있으면 누구나 촬영이 가능하다. 노트북과 쉽게 연결하여 비디오 파일을 쉽게 올릴 수 있는 점도 장점이다.
동영상 편집
초보자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영상을 쉽게 만들 수 있다. 국비지원으로 학원을 다니면서 영상 프로그램 제작을 배울 수 있겠지만, 유튜브나 블로그에서 몇 번의 강의를 듣고 실행하다 보면 하루 만에 배울 수 있다. 프로그램을 두 가지를 추천하고자 하는데 첫 번째 프로그램은 '곰 믹스 프로'이다.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이 있는데, 무료 버전에는 사용하지 못하는 툴이 있고, 인코딩을 하고 나면 상단에 '곰 프로 믹스'라는 로고와 같이 저장이 되어 신경 쓰일 수밖에 없다. 유료 버전은 템플릿이 있긴 한데, 대부분 돈을 더 지불해야 사용할 수 있는 툴이 있다. 템플릿을 사용하지 않아도 멋진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데, GOMMix Pro 같은 경우는 39,000원으로 유료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
또 다른 프로그램 중 필모라(Filmora)를 추천한다. 입문자가 사용하기 편하고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곰 믹스 프로랑 비교했을 때 난이도가 비슷하며 자체적으로 무료 음원, 무료 사진 등을 추가할 수 있다. 저작권이 민감하기 때문에 이 프로그램에서 free라고 적혀있더라도, 잘 알아보고 음원을 사용해야 한다. 이 두 가지 프로그램만 잘 다룰 줄 알아도 한두 시간만 투자하면 오늘부터 유튜버가 될 수 있다.
저작권 문제 안 되는 음원 사이트
영상 촬영을 하다 보면 잡음이 생기기 마련이다. 뛰어난 영상을 촬영했지만 음소거를 하거나 부분적으로 통편집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영상을 부분적만 잘라내기를 하여 그 부분을 음소거를 하거나 음향을 줄일 수 있는 방법도 있지만, 아직 초보 유튜버라면 영상을 음소거로 하고 무료 음원을 입히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친절하게도 유튜브에서 음원을 받을 수 있는데, YouTube 스튜디오를 들어간 다음 왼쪽 메뉴를 내리다 보면 오디오 보관함이 있다. 그곳에서 무료 음원을 다운로드하는 방법이 있다. 좀 더 창의적이고, 귀여운 음악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필자 같은 경우는 <브금대통령> 유튜브 채널을 구독한 후 영상 하단 '더보기' 버튼을 눌러 설명대로 다운로드를 진행하면 된다.
업로드 주기
일주일에 한 번은 유튜브에 업로드해야 한다. 최소 이틀에 한 번은 영상을 촬영하고 꾸준히 콘텐츠를 모아두었다가 주말에 영상 편집을 시작하는데 집중하다 보면 두세 시간은 금방 흘러가는 것 같다. 정성 있게 영상을 만들기 위해선 최소 한 시간은 투자해야 한다. 초보 유튜버라면 Short 영상으로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한다. 구독자 쉽게 늘지 않는다. 짧은 영상 10분이면 만들 수 있는데 오히려 이런 영상이 조회수가 높게 나온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초보 유튜브 채널에서 오랫동안 체류하지 않는다. 짧은 영상이라도 봐준다는 것에 감사함을 표해야 할 정도이다.
내가 노력한 시간에 비해 Full 영상은 사람들이 잘 보지 않는다. 5분 정도의 영상을 사람들이 봐주면 감사한 일이다. 모든지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하다. 긴 영상을 제작했지만 구독자와 영상 조회수가 늘지 않아 중도 포기하는 초보 유튜버들이 있다. 그렇기에 초반에 고가의 장비를 구비할 필요가 없다. 고가의 장비까지 투자했는데 잘 되지 않으면 더 큰 실망을 할 게 뻔하다. 유튜브 채널이 성장하기 위해선 이틀에 한 편의 영상을 올리는 게 최고의 방법이다.
무료 폰트 다운
무료 노래만큼 중요한 게 무료 글자체다. 영상 중간중간에 글자가 적재적소에 들어갈 곳에 들어가야 하는데 기본 글자체 같은 경우는 밋밋하기 때문에 영상 완성도가 떨어질 수 있다. 이번에는 무료 폰트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곳을 알려드리겠다. 주로 사용하는 곳이며 다양한 글씨체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이곳에서도 저작권 이슈가 생길 수 있다고 하니 검색> 허용범위> OFL로 설정하여 마음에 드는 글자체를 다운로드 하자. 다운로드하여 설치를 누르고 파워포인트, 미리캔버스, 영상편집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해보면 새로운 글자체가 생겨난 걸 확인할 수 있다.
숙련도 쌓기
실력을 쌓기 위해선 꾸준히 연습해야 한다.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우리는 남들이 시도조차 안 하는 유튜버이다. 영상편집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영상편집만 잘해도 YouTube 영상 제작 업체에서 일할 수 있다.
프로그램을 아무리 잘 다루어도 영상을 만드는 센스가 필요하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섬네일'로 시청자의 시선을 끌어야 한다. 사람들은 자극적인 영상에 호기심을 갖게 된다. 콘텐츠가 크게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자극적인 부분이 조회수를 늘리는 방법 중 하나이다. 영상을 만들면서 제작기법과 흥미로운 문구를 사용한다면 당신도 유명한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다.
'크레에이티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비 출판으로 작가 되는 법 (0) | 2023.01.10 |
---|---|
구글 애드센스 승인받는 5가지 방법 (0) | 2023.01.01 |
편지 to from 뜻과 편지 잘 쓰는 법 (0) | 2022.12.31 |
전자책 쓰기 [잠자는 동안 돈 벌기] (0) | 2022.12.11 |
집에서 돈 벌기 월 100만 원 버는 방법 (1) | 2022.12.11 |